언론보도

[UPI뉴스 2021-6-25] 코로나 이후 미디어 문명 어떻게 바뀌나?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7-08 19:05
조회
43
'포스트코로나시대, 미디어 문명 전환과 콘텐츠 비즈니스의 뉴노멀'

한국매거진미디어융합학회.방송비평학회 온라인 공동학술대회 개최

코로나 사태 이후 미디어 문명은 어떻게 바뀌고 콘텐츠 비즈니스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 것인지 학자와 전문가들이 주제 발표를 하고 집중토론하는 학술대회가 열렸다.
(사)한국방송비평학회(회장 이순모)와 (사)한국매거진미디어융합학회(회장 이용준)는 25일 오후 1시30분부터 6시까지 서울 명동에 있는 정화예술대학교 미디어센터에서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 미디어 문명 전환과 콘텐츠 비즈니스의 뉴노멀' 주제로 진행된 이 학술대회는 코로나19 방역 방침에 따라 청중 입장은 제한하고 실시간 온라인 중계로 열려 관심을 모았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먼저 민문호 오썸피아 대표가 '메타버스 트렌드와 문화예술 융합 비즈니스의 미래'라는 키노트 스피치를 통해 "코로나시대 이후 갈수록 3차원 가상현실을 비롯한 첨단 콘텐츠가 속속 개발되고 이로 인해 융합된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면서 문화예술의 생태계가 크게 바뀔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코로나 팬데믹시대, 언론 보도 & 미디어 리터러시'라는 대주제의 1차 기획 세션에서는 '코로나 팬데믹 시대, 한국언론의 성찰적 분석'이라는 주제로 박상배 순천향대 교수와 '라이프스타일 의학과 미디어 헬스 리터러시'라는 주제로 류승원 방송비평학회 이사가 발제를 하고 참석 패널들과 토론을 벌였다.

2차 기획 세션에서는 'FC(Food & Cook)와 미디어콘텐츠, 그리고 융합 비즈니스'를 대주제로 경남도립남해대학 권오천 교수와 차윤희 교수가 공동으로 '유튜브 먹방콘텐츠에 대한 영양학적 분석과 비평'을 발제했으며 고두희 씨(성균관대 박사수료)가 'FC 콘텐츠의 융합 비즈니스 현실과 가능성 탐색'이라는 제2 발제를 진행한 뒤 패널들과 토론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주제 발표에 앞서 한국방송비평학회 이순모 회장과 한국매거진미디어융합학회 이용준 회장의 인사말에 이어 최창섭 전 서강대 부총장과 변동현 서강대 명예교수이 축사를 했으며 조희수 방송비평학회 부회장이 사회를 맡아 진행했다.

UPI뉴스 / 이성봉 기자 sblee@upinews.kr

기사링크 http://www.upinews.kr/newsView/upi202106250084
Copyrightⓒ2019 KSMS All rights Reserved.